공황장애 증상을 느껴보고 원인과 치료방법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볼께요. 요즘 제가 겪고 있는 현상이 하나있는데, 이런 현상이 뭔지 알아보다가 공황장애 증상 의 한종류라고 하기에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자료들을 정리해볼까합니다.

저는 평소때는 아무렇지 않은데 가끔 자려고 누웠다가 그냥 막연한 예전 생각들이 나다보면 갑자기 숨쉬기가 너무 불편해지는데, 산소가 모자른 느낌? 가슴이 엄청 답답하고 숨도 잘 안쉬어지는 느낌때문에 순간 패닉이 옵니다.

공황장애 증상

이것저것 해보고 물도 마셔봐도 그 꽉막힌 느낌때문에 안절부절 못하게 되는데, 바깥공기를 한참 마시던가, 가볍게 산책으로 나가서 좀 걸으면 상태가 나아지더군요.

이런 증상이 자주나타나는게 아니라 진짜 어쩌다가 한번씩이러길래 별거 아니라 생각하고 넘겨왔었습니다.

최근에도 한번 심하게 증상이 와서 이리저리 찾아보니 공황장애의 한 종류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딱히 스트레스나 우울증같은것도 없는데 이런경우를 겪다보니 가벼운 공황장애라 하더라도 그냥 방치만 해선 안되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공황장애 그리고 공황발작

말만보면 공황발작이 더 무섭게 느껴지는데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발전되는 형태로, 갑작스레 짧은시간동안 심한정도의 고통 불안, 공포등으로 신체의 영향이 가거나 감정적인 상태에서 신체까지 이상증상을 보일수있다고해요.

이러한 공황발작은 어떠한 자극을 통해서 뇌의 편도가 과잉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현상인데, 사람마다 반응하는 외부의 자극이 다르기에 정말 한마디로 딱! 이거야!! 라는 부분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르고 지나치는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 성인중 많은사람들이 가벼운 공황장애 증상 정도는 대부분 겪는다고 하더군요.

공황장애 증상

대략 외부 자극에 의해서 뇌 편도가 과잉반응을 하고 그로인해 교감의 신경계가 마구 흥분되면 우리의 몸은 자율신경의 균형을 이루려고 부교감신경이 작동하게 됩니다.

쉬운말로하면, “지금위험해!조심해야돼!” 라는 어떠한 위협이나 상황 혹은 현실을 넘어서는 생각의 전환이 갑자기 이뤄지면, 우리의 몸은 스스로를 지키기위해 시각과 청각 후각등 감각기관을 열어 정말 위험한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몸의기능을 빠르게 재활동하게끔 바꾸려합니다.

이러한 반응과 역으로 부딪히는 또다른 반응이 순간 신체에 이상증상을 남기게 되는거에요.

그러다보니 본인만 긴급하게 돌아가는 신체상황에 심박수와 호흡이 일정이상으로 빨라지게 되고 불안현상이 같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아보다보니 제가 겪은 증상과 일치되는게 너무 많더라구요. 어후.. 아찔한 상황이죠.

공황 장애 원인?

사람마다의 자극점이나 스트레스수치, 일상생활속의 패턴등으로 명확하게 원인이 무엇이다 라고 말할순없지만, 공통적으로 알수있는건 심리적 요인이 가장크다고 합니다.

심리적부담감 혹은 압박, 가끔은 신체적인 압박감과 부자연스러운신체의 억압등으로도 증상이 나타날수있어요.

또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중에는 광장공포증이라는 공황 장애의 직전 현상도 있는데요. 좁을방안이나 터널, 혹은 엘레베이터등, 또는 사람이 많이 밀집해있는 대중교통(지하철등)에서 많은 불안감이 생기고 그로인해 트라우마로 남을 사건사고가 있었다면, 다른요소보다 먼저 공황발작과 함께 공황장애로 발전할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 장애 증상

  • 급격한 감정변화
  •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지속적으로 동반
  • 발이나 손이 피가 안통하듯 저린 느낌
  • 손발의 떨림증상
  • 가슴의 압박 및 호흡하기 곤란한 느낌
  • 죽음에 대한 공포심
  • 갑작스런 심박의 상승
  • 현실감이 한순간 떨어지며 동떨어진 세상에 있는 느낌
  • 오한이나 두려움등으로 인한 떨림
기업정보 조회 사이트 무료이용방법
지하철 유실물센터 이용방법
경찰서 민원실 업무시간 과 이용방법

등 여러증상이 있지만 몇가지의 증상이 한번에 몰려오면서 정신과 신체에 눈에 보이지 않는 큰 타격을 준다고합니다.

공황 장애 치료

가벼운 공황 장애라도 원인과 증상을 줄여나가지 않으면 건강상의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조치하고 예방 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일시적인 공황장애가 왔다고 느껴지면 천천히 호흡하는법을 잊지말고 실행합니다.
대부분 숨쉬기어려운 느낌이나 흉부의 통증/압박등이 느껴지는데 이때 불안함게 심박이 올라가고
그렇게 빠르게 호흡을 하다보면 과호흡 증상이 일어납니다.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면서 천천히 호흡하되, 가만히 있지말고 가볍게 걷거나 조금씩 몸을 움직여주세요. 하나 둘 셋.

이러한 조치는 공황장애시 발생하는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주는 방법이고, 우울증처럼 심각하게 발전된 상태면 심리치료민 항불안제등의 처방으로 나아질수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중에는 공황장애의 증상을 겪었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중요한건 공황발작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그러한 공황발작이 두려워 발작을 피하기 위해서 행동의 변화가 생겼다면,전문가를 찾아가 심리치료 및 약물치료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곰 오디오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칼무리 화면캡쳐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공황장애는 생활패턴이나 일상생활중의 습관등만 고쳐도 1년안에 대부분 증상완화 및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저도 주로 살이 급격히 붙었을때 이러한 증상들이 일어났고,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면 거의 일어나지 않았어요.

여태까지 이런 쪽에 관심 없던 사람이라 공항인지 공황인지도 몰랐다가 이번에 많이 배우게 됬습니다. 이 글을 읽는 다른분들도 도움 되셨길 바래봅니다.

내일배움카드 무조건 받아야 하는 이유

토익 유효기간 연장 방법과 성적표 재발급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무료 취득 방법

공유버튼으로 글을 퍼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