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매입 임대주택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청년매입 임대주택은 국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LH 또는 SH주택공사에서 민간 주택을 매입하여 재임대하는 형태의 정책입니다. 이 정책은 청년층이 안정적인 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많은 청년들이 자산 형성과 안정적인 주거를 위해 이러한 매입임대주택을 희망하는데 그 중에서도 이 정책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입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청년매입 임대주택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LH 청약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해당 자격이 있는 분들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 매입임대주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격요건은 해당 공고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LH 또는 SH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매입임대 란에 들어가 인터넷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두 기관에서 각각 다른 공고를 내보내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두 곳의 홈페이지를 모두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신용대출

청년매입임대주택은 저소득층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정책이 더욱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민간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청년들이 자산 형성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청년매입 임대주택 신청자격

입주 대상이 되는 조건이 있습니다. 크게 3가지 중 한가지를 충족해야합니다.

1) 만 19세 이상 및 만 39세 이하

2) 대학생 (입학 및 복학 예정자 포함)

3) 취업준비생 (고등학교,대학교졸업 중퇴 2년 이내 미취업자)

무주택이며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됩니다. 여기서 무주택이란 “본인”이 직접 거주하고 있는 주택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청년월세지원

청년매입 임대주택 순위

소득 및 자산 조건을 보기 전에 입주 순위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무주택에 대학생 또는 특정 나이 조건이 맞는 경우 입주 순위는 월 평균 소득에 따라 구분됩니다. 이에 따라 높은 입주 순위를 갖기 위해서는 높은 월 평균 소득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입주 순위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해당 주택에 입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 및 자산 조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위의 1순위, 2순위, 3순위 중 어떤 순위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해당 순위의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순위는 수급자 가구, 지원 대상 한부모 가족, 차상위 계층 가구입니다.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월 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 근로자 가구원수 별 가구당 월 평균소득 100% 이하이며 국민임대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자입니다.

3순위는 본인의 월 평균 소득이 도시 근로자 1인 가구 월 평균 소득 100% 이하이며 행복주택(청년)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자입니다. 자산 조건과 함께 소득 조건도 충족해야 해당 주택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청년매입 임대주택 1순위조건

수급자 자격을 확인하여 1순위인지 확인하십시오. 수급자 자격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구 구성원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인 경우
  • 생활비가 부족한 가구인 경우
  • 기타 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경우

만약 1순위 자격이 있다면 지원 가능한 금액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2순위 자격도 있으면 일정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대출

청년매입 임대주택 2순위조건

2순위 자격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과 부모의 급여를 합산하여 월평균 소득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이어야 합니다. 100% 이하인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인 – 4,024,661원
  • 2인 – 5,505,914원
  • 3인 – 6,718,198원

그러나, 2순위 자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수급자 자격을 확인하여 1순위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 임대 주택을 받기 위해서는 자산 기준이 있습니다. 자산 기준은 총 자산이 3억 6천 1백만원 이하인 경우와 자동차가 3,683만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이 기준을 충족하면 국민 임대 주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매입 임대주택 3순위조건

하지만, 3순위의 경우 본인 소득만 해당하면 국민 임대 주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월평균 소득이 4,024,661원 이하인 경우 3순위 지원이 가능합니다.

행복주택 자산 기준은 총 자산이 2억 9천 9백만원 이하이고 자동차가 3,683만원 이하인 경우 가능합니다. 국민 임대 주택과 비슷한 자산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과 자산은 다음과 같이 산정됩니다.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기타소득을 모두 합산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총 자산에서 합산할 금액은 부동산, 자동차, 금융자산, 기타 자산, 그리고 부채도 함께 포함됩니다. 이렇게 산정된 소득과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국민 임대 주택과 행복주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

청년매입 임대주택 배점시스템

이렇게 소득과 자산에 대한 기준을 확인하셨다면 이제 선정 기준에 따라 배점을 받아 선정됩니다. 우선 수급자 여부에 따라 3점이 부여됩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3점이 더해지며 부모님의 무주택 여부에 따라 2점의 가점이 부여됩니다.

타 지역 출신인 경우 2점, 현재 민간임대 주택에 거주 중인 경우 1점이 추가됩니다. 마지막으로 장애 여부에 따라 2점 또는 1점이 부여됩니다.

그러나 배점이 동일할 경우에는 평가 항목 순서대로 수가 높은 사람이 선정됩니다. 따라서, 모든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자신의 지원서를 잘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 전세임대주택을 찾고 계신 분들은 이번 매입임대주택 공고문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자격이 모두 충족된다면, 공급 일정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LH 청약 센터에 접속하여 인터넷 청약을 진행하세요. 신청서 작성후 첨부해야 하는 서류를 모두 확인하고 빠짐없이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서류를 구비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신청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매입 임대주택 신청

서류 제출 대상자로 선정되시면 인터넷 청약 결과를 조회한 후 서류 제출 대상자 조회로 이동하여 내가 선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류 제출이 되지 않거나 불충분한 경우 선발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류 제출 전 반드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매입 임대주택

또한, 선정되면 발표일보다 문자로 먼저 알려줍니다. 이때 제출해야 할 서류에 대한 안내와 함께 추가적인 안내 사항이 제공될 수있고 문자를 받으면 반드시 확인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류

서류 제출 대상자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표 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 필요에 따라 부모 주민등록등본
  • 주민등록초본
  •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 자산 보유 사실 확인서 등

임대기간

선정되면 최초 임대 기간은 2년이며 이후에도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2년 단위로 재계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계약은 최장 6년까지만 가능하며 입주 후 혼인하면 총 7회까지 늘어나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 임대 계약을 통해 임차인들은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 시세의 40~50% 수준의 임대료와 보증금을 내기 때문에 해당 금액으로 20년 동안 거주하는 것은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서도 이러한 장기 임대 계약을 할 수 없는 저소득층들이 있다는 것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임대 프로그램이 더 많은 저소득층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더욱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청년 전세임대

청년 매입임대와 청년 전세임대의 가장 큰 차이는 공급자가 누구인가입니다. 청년 전세임대 주택은 LH에 신청하여 선정되면 LH 청년전세임대 주택이 가능한 주택을 찾아 거주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주택을 찾게 된다면, LH에서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대신 지원해주는 형태가 됩니다. 따라서, 청년 매입임대와는 달리, 보증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비상금대출 거절사유

매입임대는 LH가 건물 전체를 매입하고 입주자는 낮은 보증금으로 월세를 40~50% 절약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전세임대보다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매입임대는 2년 계약 후 연장을 원할 경우, 집주인과 협의해야 하는 전세임대와 달리 LH와 협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조건이 맞다면 아무래도 LH가 더 안정적일거에요. 그러나 매입임대는 건물 전체를 매입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높고 자금 조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금 조달과 초기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매입임대는 전체적으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과속단속조회 운전자90%가 사용하는 방법

👉웰뱅비상금대출 우선적으로 알아봐야하는 이유

👉여성창업대출 혜택 받는 방법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 과태료 차등적용 방식 보기